LCP® 인스티튜트에서 이루어지는 휄든크라이스 수업의 가장 큰 차별점은 강사진에 있습니다. 한국 휄든크라이스 커뮤니티의 최고 경력자인 도소은 원장의 특강과 개인레슨이 해마다 열립니다. 또한 다양한 수준과 주제의 상설 수업과 특강, 그리고 개인레슨이 진행되는데 이 수업을 인도하는 국내 강사님들은 모두 휄든크라이스 지도자 양성 과정 중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MBS 전문가 과정을 마치고 LCP®  인스티튜트에서 인턴으로 훈련을 받으신 경력자들입니다. 외국에서 모셔오는 초대 강사는 MBS 아카데미의 국제 트레이너이거나 도소은 원장이 직접 선별하여 모셔오는 탁월한 실력의 소유자들입니다. 

한국 최초의 휄든크라이스 전문 교육기관, LCP® 인스티튜트에서 진행하는 ‘일반인 과정’을 소개합니다. 

1. 휄든®이란?

휄든®은 뇌의 신경 가소성(Neural Plasticity) 원리를 바탕으로 움직임을 학습함으로써 개인의 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이런 학습 과정을 통해 휄든®은 잠들어 있는 신경세포들을 일깨워 서로 조화롭게 소통하고, 뇌 내에서 새로운 뉴런을 연결합니다.

학습자는 학습자의 의도대로 몸을 움직이기 위해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다양한 부위를 사용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골격이 정렬되고 움직임 패턴이 풍성해집니다. 휄든®을 통해 움직임을 학습함으로써 자신 안에 숨어있는 잠재력을 발견하고, 나아가 원하는 삶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알게 됩니다.

즉, 휄든®의 신경 가소성 원리를 바탕으로 한 학습은 학습자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휄든® 학습자는 자신의 의도대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2. 휄든®의 효과

휄든®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또는 어느 부위가 긴장되어 있고, 어느 부위를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는지, 언제 자신의 최대한의 가능성을 사용하지 않는지를 알아차리게 됩니다. 이러한 앎은 불필요한 노력을 줄이고, 자신이 의도하는 동작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합니다.

휄든®을 하면 학습자는 내적, 외적으로 3가지의 긍정적인 변화를 겪게 됩니다. 첫째는 ‘치유’, 둘째는 ‘웰빙’, 마지막은 ‘스킬’입니다.

1. 치유 Making the Impossible, Possible

딱딱하게 굳어있던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만성적 통증이 완화됩니다. 외상 환자와 정형외과 수술 환자의 경우, 재활과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웰빙 Making the Possible, Easy

내가 의도하는 동작을 하는데 있어 최대한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연습을 함으로써 일상 생활의 움직임이 효율적이고 아름다워집니다. 또한, 다양한 움직임 패턴을 학습함으로써 움직임 패턴의 자원이 풍성해지고 몸이 민첩하며 유연해져서, 자신이 원하는 운동 (휘트니스, 요가, 필라테스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3. 스킬 Making the Easy, Elegant

스포츠와 예술 분야의 기량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잠재력을 인지하고 계발할 수 있게 되어 학습 능력이 높아집니다.

3. 휄든®&소마틱스에 대해

휄든® 으로 새로운 움직임 패턴을 형성하고, 그 패턴이 강화될 수 있게 반복적으로 소매틱 운동을 하는 과정입니다. 

우선은 운동(연습)과 학습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모셰 휄든크라이스 박사(Dr. Moshe Feldenkrais)는 그의 저서 <Master Moves> 에서 말합니다. 

운동(연습)을 한다는 것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할 때, 더 익숙해져 숙련될 순 있지만, 다른 선택이나 대안, 향상의 기회는 없습니다. 만일 자신을 붕괴시키는 비효율적 정렬상태로 계속 운동한다면 그 상태를 강화시키고 고정시키는 것이지, 변화의 기회는 없습니다.

휄든® 학습은 유레카의 경험처럼 새로운 체험입니다. 그러한 체험과 변화를 위해서는 자기관찰의 학습 과정이 운동 전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운동은 그 이후, 학습을 통해 형성된 효율적인 패턴을 활용할 때 진정한 변화와 발전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휄든® 학습은 한계를 넘어서게 하는, 주도 면밀한 자기주도 학습입니다.

자신의 한계선을 넘으면 쉽고 편하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런 상태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자신의 동작패턴을 사용하되 더 힘을 주고 애써서 하게 됩니다. 이미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애써서 반복하는 거죠. 자신의 원래 패턴으로 한계를 연습하여 한계선을 뚜렷하게 하며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없는지에 대한 각인이 될 뿐, 한계선을 넘을 수 있는 진정한 자기사용 패턴의 변화는 이룰 수 없습니다.

새로운 패턴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이 목적이라면, 한계선에서 하는 노력은 불필요하고 학습을 방해하는 노력일 뿐이죠.

학습에서 요구되는 첫 번째 조건은 자기 관찰의 과정, 즉 자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알아보는 것인데 한계선에서는 이러한 자기 관찰이 어렵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는 지 알 때, 무엇이 자신의 움직임을 제한하는지 알 수 있게 되고, 다른 움직임의 패턴을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자신의 몸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한계를 넘어서는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한계선에서의 연습으로는 이러한 변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오히려 비효율적인 패턴이 강화되면서 자기 주도 학습으로서의 진정한 변화와는 더 멀어지게 되죠. 

쉽고 편한 범위에서는 섬세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작고 가볍게 움직일 때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죠. 지면과의 관계가 어떻게 변하는지, 일정 부위에 자신도 모르게 불필요한 힘을 주어 오히려 의도하는 움직임을 방해하고 있지는 않은지, 팔을 더 편하게 할 수 있는지, 목과 얼굴의 긴장을 더 풀 수 있는지, 움직임을 시작할 때 몸의 어느 부위를 언제 어떻게 동원시키는지, 돌아올 때는 어떻게 다시 동원되었던 부위를 내려 놓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은 한계까지 가지 않을 때에만 가능합니다. 움직임을 명확하고 단순하게 할 때 자신이 무엇을 하는 지 알 수 있고, 불필요한 힘을 풀 수 있게 되며 효율적인 새로운 패턴을 형성할 수 있죠.

일단 효율적인 패턴이 학습되면, 그 후에 움직임의 속도나 크기를 키우는 것은 매우 쉽고 빠르게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한계를 연습할 때는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일정 패턴에 대한 반복 연습으로 그 패턴을 강화하려면 일단은 효율적인 패턴을 학습하여 가능하게 하고 그 후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Practice makes permanent’ 라는 말이 있습니다. ‘perfect’가 아닌 ‘permanent’입니다. 비효율적인 패턴을 반복 연습한다면, 그 행동양식을 고정시킬뿐 결코 최적의 상태를 향해 가지 못합니다. 

휄든® 학습은 매 순간 자신의 ‘최적의 상태’를 향해 다가가는 과정입니다. 

4. 그룹레슨(ATM)과 개인레슨(FI)

휄든® 은 그룹 레슨인 ATM(Awareness Through Movement/ 움직임을 통한 자각)과 개인 레슨인 FI(Functional Integration / 기능 통합)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 그룹레슨 (ATM)

ATM은 인간 대뇌의 학습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조건 하에서 이루어집니다.

인간 대뇌의 학습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조건이란

① 호기심을 가지고 알아보는 마음으로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고

② 부드럽고 가볍게 움직이며

③ 쉽고 편한 범위 안에서 천천히 작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교사는 먼저 학습자로 하여금 동작을 단계적이며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동작에 대한 안내를 하고, 이후 각 동작을 할 때 핵심이 되는 주시 대상, 가령 지면과의 관계나 움직임의 흐름, 불필요한 몸의 사용 등을 학습자에게 질문합니다.

이런 안내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움직임 상태를 인지하며, 탐구할 수 있게 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에게 가장 효율적인 동작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저는 클라이언트가 누워있는 상태에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 포지션은 중력의 영향력을 줄이고, 신경계를 자유롭게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같은 자극에도 다른 반응을 보이도록 몸을 재교육할 수 있습니다.”

-모셰 휄든크라이스

– 개인레슨 (FI)

개인레슨인 FI는 ‘Functional Integration (기능통합)의 약자로, 교사와 학습자, 두 사람이 하나의 체계로 통합되어 함께 기능한다는 뜻입니다. FI에서 휄든® 교사는 손의 접촉을 이용해 학습자의 움직임을 인지하고 그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교사가 인지한 바는 말을 통하지 않고도(non-verbal) 학습자에게 그대로 전해져 학습자 스스로의 자각으로 이어집니다. FI 에서는 두 사람의 인식이 한 사람의 움직임 안에서 명료하게 하나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휄든® (ATM & FI)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또는 어느 부위가 긴장되어 있고, 어느 부위를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는지, 언제 자신의 최대한의 가능성을 사용하지 않는지를 알아차리게 됩니다. 이렇게 학습자는 자신이 현재 어떻게 움직이는지 명확히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은 신경운동계(Neuro-muscular System)를 재구성합니다. 이후 학습자의 몸은 인위적으로 의도하지 않아도 같은 자극에 다른 패턴, 더 효율적인 패턴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마치 자전거 타기를 배우기 전과 후처럼, 우리 몸은 환경의 변화에 맞춰 자연스럽게 최적의 상태를 찾아갑니다. 이로써 학습자는 평상시에도 불필요한 힘을 줄이고 의도하는 동작을 점점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며 보다 자유롭게 몸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5. 휄든® 그룹 수업 소개

  • ATM

휄든®의 정통 ATM 수업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움직임을 통해 자각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 ATM 인텐시브

모셰, 미아, 개비 선생님의 수많은 (1000가지가 훨씬 넘는) 클래식 ATM 레슨을 도소은 원장의 MBS 방식으로, 체계적으로 다시 엮은 버전을 지금 여기의 상황에 맞추어 안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ATM을 체계적으로 단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 MBS 휄든크라이스 워크샵 ‘웨이터 보드 레슨’

보드를 이용한 양손 사용의 자유로운 추구는 몸전체와 팔을 연결하며, 어깨의 구분된 움직임을 탐구하고 발전 시킵니다. 몸의 기능적 정렬과 알아차림이 있는 몸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휄든®의 창의적인 레슨입니다.

이 수업은 현재 개설되어 있진 않지만 언제든 요청 가능한 수업입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 Self-image 특강

이 특강에서는 운동 피질에 있는 신체 이미지를 알고 현재 몸의 각 부위가 다른 부위와 어떻게 연결되어 움직이는지, 앞으로 어떻게 연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움직임 감각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배웁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6. 휄든® 개인 수업 소개

  • FI

FI 레슨에서 휄든® 교사는 손의 접촉을 이용해 학습자의 움직임을 자각하고 그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교사가 자각한 바는 말을 통하지 않고도(non-verbal) 학습자, 그리고 그의 뇌에 그대로 전해집니다. FI 레슨에서는 두 사람의 인식이 한 사람의 움직임 안에서 명료하게 하나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개별 예약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대상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일반 FI’와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되는 ‘FI 스페셜’이 있습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7. 휄든®&소마틱스 그룹레슨 소개

  • ATM&소마운동

정통 MBS 방식의 ATM 수업을 주축으로 휄든®의 기초를 튼튼히 하며, 이 과정에서 형성되는 움직임 패턴을 활용하여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소마운동 을 하는 과정입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 몸챙맘챙®

몸챙김 마음챙김(몸챙맘챙®)은 심신의 힐링과 자기 발전을 원하는 분들을 위한 휄든® 자기챙김 프로그램 입니다. 어깨이완&눈챙김 프로그램에서는 몸 전체의 정렬과 함께 어깨와 눈이 이완되고 정렬되며 자유로워져서 기능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 소매틱 요가와 휄든®

휄든® 몸·마음 공부와 소매틱 요가를 연결하여 내면의 힘을 깨웁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 MBS 아카데미 전문가 입문 과정

소매틱 교육의 중심을 이루는 휄든크라이스 방식 전문가 입문과정(MBS Professional Foundation Training)은 전문가 과정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전문가 과정 체험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MBS 전문가 과정은 휄든크라이스 방식의 최고 계승자이신 미아 시걸 선생님과 리오라 게스터 선생님께서 60여 년에 걸쳐 개발하시고 발전시키신 가장 역사가 깊은 휄든크라이스 소매틱 교육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8. 휄든®&소마틱스 개인레슨

  • FI & Somatic Exercise (Awareness & Fitness)

FI & Somatic Exercise 에서는 스스로 풀 수 없는 몸의 긴장을 교사의 도움으로 풀고, 교사의 친절한 안내에 따라 심신체계를 재정렬하고 재설정(reset)합니다. 소매틱 운동과 함께 진행하면서 몸의 변화를 심신체계에 깊이 새겨 건강한 움직임과 운동의 습관을 기르는 개인레슨 프로그램입니다.

수업 상세 안내 보러가기 >

움직임의 기본이자 삶의 기본인 휄든®을 일반인 분들께 안내하고 있습니다. 삶을 변화시키는 공간, LCP® 인스티튜트에서 좋은 기회로 만나, 많은 분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I 카카오톡ID: 휄든크라이스 코리아

I 문의전화: 010.9265.4755

Tag

최근 글